윈도우 작업표시줄 날짜 시간 요일 추가 방법

2019. 10. 24. 22:59 / 서기랑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에는 날짜와 시간 표시되어 굳이 달력이나 휴대폰을 보지 않아도 현재 날짜나 시간은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요일은 그렇지 않은데 작업표시줄에는 어째서인지 요일만큼은 표시되지 않아 날짜나 시간이 아닌 요일을 확인하기 위해는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표시줄의 시간 부분으로 이동하여 확인하거나 그냥 달력이나 휴대폰을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시간 요일 표시 방법

1. 국가 또는 지역.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거나 휴대폰을 본다는 것이 엄청나게 힘들거나 귀찮은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컴퓨터를 하다가 바로 요일을 확인할 수 있다면 조금 더 편하지 않을까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날짜 및 시간 형식을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면 되는데 날짜 및 시간 형식은 제어판의 국가 또는 지역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제어판 국가 또는 지역


2. 추가 설정.

 국가 또는 지역 창을 보면 날짜 및 시간 형식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간단한 날짜와 간단한 시간 부분이 작업표시줄에 바로 보이는 날짜와 시간이라고 보면 되는데 기본으로 제공하는 형식 중에는 요일이 표시되는 형식이 없으니 추가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형식을 수정해야 한다.

추가 설정


3. 형식 사용자 지정.

 추가 설정에서는 우선 날짜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그다음 날짜 형식 부분의 간단한 날짜 값의 제일 뒤에 ddd 혹은 dddd를 추가 입력하면 된다.

 (ddd는 월, 화, 수 같은 형태로, dddd는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날짜 형식 사용자 지정


그 외.

 요일 추가를 위해 날짜 형식을 직접 수정하는 것은 엑셀에서 날짜 관련 함수를 사용해봤다면 이해하기 쉬울 텐데 처음 해봤다고 하더라도 아래 표기법도 있고 기본 형식과 예도 바로 볼 수 있으니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작업표시줄 날짜 시간 요일 추가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시간에 초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며 연도를 제외한 날짜만 표시한다던가 요일만 나타나도록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응용해서 수정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