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일 합치기 매크로

2018. 8. 15. 14:30 / 서기랑

 각각 존재하는 엑셀 파일의 내용을 합쳐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간단하게 복사 붙여 넣기를 사용해서 합치는 것도 좋지만 이는 실수할 우려도 있으며 양이 많아진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상당히 힘들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사람의 손보다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데 그 방법을 한번 정리해 봤다.


파일에 시트를 모으는 형식의 합치기

 엑셀은 하나의 파일에 여러 시트가 나눠져 있는 형태이다.

 때문에 파일을 합친다고 해도 하나의 파일에 시트를 모으는 형식인지 아니면 하나의 시트 안에 모든 내용을 합치는 형식인지에 따라서 방법이 다르다.


 우선 하나의 파일에 시트를 모으는 형식의 합치기는 매크로 외에도 시트 이동을 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양이 많지 않다면 시트 이동을 통해서 복사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양이 많다면 역시나 매크로를 이용한 방법이 좋을 것이다.

 해당 매크로는 현재 엑셀 문서에 선택한 문서들의 시트를 복사해오는 매크로라고 보면 되는 데 사용하기 좋게 엑셀 파일로 만들어 놨다.

엑셀 시트 합치기.xlsm


 엑셀 파일을 실행하고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참고로 버튼을 클릭했을 때 매크로를 실행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상단에 보안 경고가 있는지 확인하고 콘텐츠 사용 버튼을 클릭해야 사용할 수 있다.

엑셀 파일 합치기 매크로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면 합치고 싶은 파일들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

파일 선택


 이 매크로는 매크로를 실행한 문서에 시트를 가져오는 형식이기 때문에 모든 작업이 끝나면 매크로 버튼이 있는 첫 시트만 삭제해주면 된다.

결과물


하나의 시트에 모든 내용 합치기

 이번에도 역시 매크로를 이용한 방법으로 해당 매크로는 아이엑셀러닷컴(http://www.iexceller.com/)에서 제공하는 매크로 엑셀 파일이다.

 매크로 외에도 매크로 코드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필요하다면 읽어보는 것도 좋은데 일단 원본은 파일은 선택 시 xls만 보이게 되어있으나 여기서는 편의상 xlxs도 보이게 수정하였는데 문제가 된다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다.

VB0177(파일통합하기2).xls


 파일을 실행하고 가운데 보이는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상단에 보안 경고 콘텐츠 사용 버튼이 있다면 당연히 먼저 클릭해야 한다.)

파일 합치기


 역시나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 합치고 싶은 파일들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

선택


 합쳐진 파일은 매크로 엑셀 파일이 있던 위치에 추가로 Temp폴더가 생기며 그 안에 'Consolidation.xls'로 생성이 된다.

완성된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