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방법

2018. 8. 13. 10:55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시스템 파일의 손상이나 누락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어떤 시스템 파일이냐에 따라 증상도 다르고 원인도 다르지만 예를 들면 일부 윈도우 기능이 작동하지 않거나 중단될 수 있는데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 유틸리티(SFC)를 사용하여 손상된 파일을 검색하고 복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윈도우10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cmd에서 명령어를 통해 복구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우선 관리자 권한으로 cmd(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도록 하자.

 (cmd를 검색하면 바로 나올 것이다.)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DISM 명령어.

 cmd창이 나타나면 시스템 파일 검사 유틸리티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DISM을 이용한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이유는 간단한데 바로 시스템 파일 검사 유틸리티를 실행하는 것도 좋지만 DISM은 윈도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기 때문에 시간도 빠르고 이 명령어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아래의 명령어를 먼저 입력하도록 하자. (몇 분정도 걸린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dism을 이용한 복구


3. 시스템 파일 검사 유틸리티.

 위 명령어를 실행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이제 시스템 파일 검사 유틸리티(SFC)를 실행할 차례다.

 시스템 파일 유틸리티는 보호된 시스템 파일을 검색하고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는 유틸리티로 %WinDir%\System32\dllcache의 압축된 폴더에 있는 캐시 된 복사본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복구를 시도한다.


 한마디로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정상적인 시스템 파일로 교체하는 명령어라고 보면 되는데 옵션에 따라서는 검사만 하기도 하지만 수동으로 파일을 교체할게 아니라면 /scannow 옵션을 사용하여 복구까지 시도하는 것이 좋다.


 시스템 파일의 복구를 위해서는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fc /scannow

sfc를 이용한 복구


 정상적으로 복구가 끝나면 복구가 끝났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세한 내용은 CBS.Log(%WinDir%\Logs\CBS\CBS.log)를 참조하라고 나올 텐데 복구가 되지 않아도 로그파일은 생성이 되니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고 싶다면 해당 파일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