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용량 줄이기 두 가지 방법

2018. 8. 10. 18:31 / 서기랑

 사진의 품질이 좋아질수록 그에 비례하여 파일의 용량은 늘어나게 된다.

 개인 소장을 위해서라면 모를까 어딘가에 업로드하거나 이미지로 사용하려 할 때 지나치게 큰 용량은 부담될 수 있을 텐데 이런 경우 사진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있는 방법 두 가지를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해상도를 낮춰 사진 용량 줄이기

 해상도가 높을수록 그에 비례하여 사진의 용량은 늘어난다.

 따라서 사진을 보는데 무리가 없는 적당한 수준으로 해상도를 낮춘다면 용량을 줄이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


 우선 윈도우의 그림판을 이용하여 사진 파일을 열고 상단 메뉴의 크기 조절을 을 클릭하도록 하자.

그림판 크기조절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적당한 수준으로 크기를 줄이면 된다.

 백분율도 좋고 픽셀로 직접 수치를 입력해도 되며, 가로 세로 비율 유지가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가로 혹은 세로의 수치만 변경하면 나머지는 그에 맞게 알아서 변경된다.

가로 세로 비율 유지


 변경을 완료했다면 이제 저장하면 되는데 원본 사진은 그대로 두고 해상도를 낮춘 사진을 따로 저장하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미지를 압축하여 사진 용량 줄이기

 해상도를 줄일 수 없거나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용량만을 줄이고 싶다면 이미지를 압축하는 방법도 있는데 여기서는 간편하게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우선 이미지 압축을 해주는 사이트에 접속해보도록 하자.

 몇 군데의 사이트가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JPG와 PNG를 압축할 수 있는 compressjpeg라는 사이트를 이용해봤다.

 compressjpeg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파일을 업로드를 할 수 있는 버튼과 공간이 보이는데 업로드 버튼으로 용량을 줄이고 싶은 사진 파일을 선택하거나, 그 아래에 있는 네모 박스의 공간에 사진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된다.

이미지 압축 사이트


 잠시 기다리면 파일의 업로드와 동시에 이미지 압축을 시작하게 되고, 작업이 완료되면 압축된 사진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완료 이미지의 %는 원본 용량에서 압축된 용량의 비율이라고 보면 된다.

압축된 이미지 다운로드


 파일을 다운로드를 하기만 하면 끝이다.

 원본 파일과 비교해보면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용량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