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S/2 키보드 인식 문제 해결 방법
PS/2 포트는 예전부터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하기 위한 용도로 자주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키보드나 마우스는 USB 타입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윈도우10도 그런 것을 아는지(?) PS/2 키보드를 아예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을 했다가 못했다가 하는 등 관련된 문제가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윈도우10에서 PS/2 키보드 인식이 안될 때
키보드가 안 되는 경우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하던 키보드가 윈도우10을 설치하면서 혹은 업데이트를 한 이후부터 먹통이 된다면 윈도우10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참고로 PS/2 타입의 장치는 컴퓨터가 켜져 있을 때 처음 연결을 하면 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된다.)
1. 화상 키보드 실행.
우선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려면 마우스로는 값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화상 키보드를 이용해야 한다.
따라서 윈도우10의 화상 키보드를 실행해야 하는데, '설정 -> 접근성 -> 키보드 탭'으로 이동하여 화상 키보드를 켜면 사용이 가능하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면 되는데 화상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실행창이 나오고, 여기서 regedit를 입력하고 실행하도록 하자.
3. start 값 변경.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s - i8042prt
경로로 이동한 뒤 오른쪽에 있는 값 중 start를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1로 변경하도록 하자.
(기본 값은 3이다.)
4. 재부팅.
값을 변경했다면 이제 재부팅하여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참고 일부 사람들 중에는 1로 변경해도 키보드가 인식이 되지 않아 값을 0으로 변경하니 인식됐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