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V 동시송출 방법

2018. 1. 3. 19:48 / 서기랑

 유튜브와 트위치를 동시 송출하여 개인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카카오TV까지 송출하여 이 세 군대에서 방송하는 사람이 많이 보인다.

 이렇게 여러 곳에서 방송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최대한 많은 곳에 자신의 방송을 알리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기 때문인데 더 많은 곳에 동시 송출도 가능 하지만 그 이상 하지 않는 이유는 아무래도 방송의 품질 때문이 아닐까 한다.


카카오TV 동시송출 방법

 유튜브와 트위치는 nginx와 OBS를 이용하면 동시송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카카오TV는 이 외에도 다음 팟플레이어까지 사용해야 하는데 동시 송출을 위해서는 우선 유튜브와 트위치를 동시 송출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방송 시작을 한 뒤에야 카카오TV를 방송할 수 있다.

 (뭔가 중계방송 이란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실제로 이 셋을 동시 송출해보면 카카오TV가 제일 빠르다!?)


 1. 유튜브와 트위치 방송 설정 및 방송 시작.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카카오TV를 동시 송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튜브와 트위치의 동시 송출 세팅을 하고 방송을 시작한 상태여야 한다.

 따라서 이 작업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데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진행하도록 하자.

 트위치 유튜브 동시송출 방법


 2. 팟플레이어에서 방송하기 클릭.

 위에서 모든 설정을 끝내고 방송을 시작하였다면 이제 다음 팟플레이어를 실행하고 상단에 방송하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만약 다음 팟플레이어를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카카오TV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페이지 가장 아래 오른쪽에 조그마하게 다운로드 링크가 있다.)


 3. 방송하기의 방송장치에서 주소 추가 클릭.

 방송하기 창이 나타나면 바로 첫 탭인 방송장치 - 파일 주소에서 추가 - 주소 추가를 클릭하도록 하자.


 4. 주소 추가.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새 창이 나타나면 'rtmp://자신의 IP/live/OBS에설 설정한 스트림 키' 의 형식으로 주소를 넣고 확인하도록 하자.


 5. 화면 확인.

 새로 추가된 주소가 나타나면 더블클릭하여 팟플레이어 화면에 정상적으로 방송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만약 '재생 시작 시 문제가 생겼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 4번에서 주소를 정상적으로 넣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주소에 문제가 없다면 OBS에서 방송 시작을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반드시 유튜브와 트위터가 먼저 방송이 되고 있어야 한다.)


 6. 방송 시작.

 팟플레이어 화면이 나온다고 해서 방송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제 해당 화면을 송출해야 되는데 일단 방송하기의 방송 정보 탭으로 이동하면 방송에 관련된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하다.

 (제목, 설명, 시청자 수, 비밀번호 등등)


 설정을 위해서는 카카오TV 로그인이 필요하며 여기서 원하는 설정을 한 뒤 방송 시작을 클릭하면 LIVE 약관이 나오고 동의하고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방송을 할 수 있다.


 7. 완료.

 여기까지 하면 유튜브와 트위치 그리고 카카오TV 까지 동시 송출이 가능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