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저작권 없는 음악 무료 사용 방법

2017. 8. 14. 14:46 / 서기랑

 유튜브에 동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간단한 동영상부터 정성을 들여 제작한 동영상까지 그 종류는 다양한데 보는 사람이야 마음 편하게 보면 되지만 동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된다.


 그 여러 가지 고민 중에는 배경음악 관련된 고민도 있을 것이다.

 제작하는 동영상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절한 배경음을 넣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무엇인가를 제작하여 공개한다는 것은 언제나 저작권이 문제가 될 수밖에 없고 음악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다고 저작권을 피하고자 음악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아니면 유료로 공개한 음악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전문적인 유튜버가 아닌 이상 이 부분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다행히도 유튜브는 이런한 동영상 제작자들을 위해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통해 무료로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제공하고있다.

 ※ 오디오 라이브러리 외의 사이트를 찾는 다면 글 가장 아래에 주소 링크 참조


 ▷ 저작권 없는 음악 무료 사용 방법 -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용하기

 우선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이동해보자.


 이동하면 왼편에 관련 메뉴들이 나오는데 이 중 만들기 메뉴에 있는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면 무료 음악들을 볼 수 있다.

 음악은 동영상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장르별 필터 외에 기분이나 악기, 재생시간 등을 필터 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음악은 즐겨찾기도 가능하다.

들어가는 방법은 간단 하다.


 또한 음악 옆의 ▶ 표시를 누르면 미리 듣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들어보고 마음에 드는 음악이라면 다운로드 하고서 사용하면 된다.

미리 듣기로 들어보고 괜찮다면 다운로드


 다만 주의할 점은 음악 중에 사람 표시(?)가 되어있는 음악들이 있는데 해당 음악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 표시'라고 해당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음악 설명에 있는 설명을 포함해야 한다.

저작권 표시가 필요한 음악도 있다.


 ▷ 그 외 무료 음악 사이트

 꼭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아니더라도 찾아보면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많이 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음악을 사용하는 게 가장 쉽고 안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유튜브에 정말 원하는 음악이 없는 경우에만 다른 사이트를 사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 한다.

 Bensound

 freesound

 Incompetech

 Free Music Archive


 ▷ 관련 글 링크

 유튜브 동영상 다운받는 방법 (ss, pwn, 그 외 다른 사이트)

 유튜브 동영상 gif 만들기 (움짤 만드는 방법)

 유튜브 음원추출 방법(음원추출 사이트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