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이미지 배경 제거 방법

2019. 10. 10. 23:43 / 서기랑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용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내부의 기능을 이용하면 의외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미지의 배경을 지우는 기능도 가능한데 포토샵 같은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으로 작업한 만큼 정밀하지는 않지만 복잡하지 않은 이미지라면 크게 차이도 없으며 상당히 쉽게 배경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포토샵이 있더라도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배경을 지우는 것이 더 수월하기도 하다.

 (배경이라고 했지만 배경 외에도 특정 인물만 남기고 삭제하는 등 누끼 따는 것과 비슷한 작업이 가능하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이미지 배경 제거 방법

1. 이미지 삽입.

 우선 배경을 제거하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도록 하자.

원하는 이미지 선택


2. 서식의 배경 제거.

 불러온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거나 혹은 상단의 메뉴에서 서식 탭으로 이동한 뒤 왼쪽에 있는 배경 제거를 클릭하도록 하자.

배경 제거


3. 영역 표시.

 배경 제거를 클릭하면 이미지에 네모 박스와 보라색 부분의 영역이 생길 것이다.

 해당 영역은 이미지에서 제거되는 부분으로 이를 참고하여 제거할 부분과 남길 부분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되는데 원하는 부분이 선택되지 않았거나 혹은 잘못 선택되었다면 네모 박스의 크기를 조절하다 보면 원하는 부분의 선택이 될 것이다.


 이후 변경 내용 유지를 클릭하면 보라색 영역은 제거되고 나머지 부분만 이미지로 남을 것이다.

 (남기길 원하는 이미지를 위주로 네모 박스를 움직이고 크기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누끼 따기


4. 이미지 자르기.

 이미지의 배경을 제거해도 이미지의 전체 크기는 줄어들지는 않는다.

 따라서 좀 더 원활하게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 없는 부분은 잘라주는 것도 좋은데 자르기는 서식 탭에서 찾을 수 있다.

이미지 자르기


5. 이미지 저장.

 파워포인트에서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배경을 제거한 이미지를 다른 곳에서 사용하려면 이미지를 다시 저장해야 한다.


 저장은 이미지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그림으로 저장을 하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저 장시 확장자를 png로 하지 않으면 애써 제거한 배경이 흰색 배경이 되어버리니 반드시 png로 저장하여 투명도가 손상되지 않게 해야 한다.

 (파일 형식은 보통 png로 선택되어있긴 하다.)

png 이미지 저장


그 외.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은 상당히 쉽고 간단하지만 이미지가 복잡할수록 제거를 원하는 부분이 보라색 영역이 되거나 혹은 되지 않는 등 오히려 골치 아파질 수도 있다.


 따라서 복잡한 이미지의 배경을 제거하고 싶다면 그냥 포토샵 같은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으며, 인물을 제외한 배경의 제거라면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여 제거를 시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 글 링크

 

 포토샵 없이 간단하게 사진 배경 없애기

 합성에 사용하기 좋은 투명 배경(PNG) 이미지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