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 하드플스 만들기 (FHDB 1.93)

2017. 7. 13. 23:06 / 서기랑

 친구에게서 렌즈 고장으로 사용하지 않는 30000번대 PS2를 얻어서 렌즈 부분을 조절하여 구동이 가능하게 만들었지만 역시나 불안하다.

 그래서 아예 하드플스를 만들어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작업을 시작했다.

 

 예전에 얼핏 들은 바로는 PS2를 하드플스로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 중에 PS1 정품 게임 CD(타이틀 관계없음)가 있어야 한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에 와서 찾아보니 이제는 네트워크 어댑터와, 하드 외에 다른 준비물은 필요 없이 훨씬 간단하게 하드플스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했다.

 

PS2 하드플스 만들기

1. 사용할 하드 포맷

 우선 하드를 PS2에서 사용할 수 있게 포맷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하는 NTIS 같은 포맷이 아니고 WinHIIP이라는 프로그램으로 PS2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로 포맷 할 수 있다. (WinHIIP는 나중에 DVD 이미지를 넣을 때도 사용된다.)

winhiip_v176.zip
다운로드

 

 Select Drive로 PS2용으로 포맷할 하드 디스크 선택해야 하는데 만약 어떤 드라이브인지 모른다면 디스크 관리에 들어가서 드라이브를 확인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PS4에 장착되어있던 500gb sata하드를 사용하였다.)

winhiip 메인 화면
디스크 확인

 

 선택을 하면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그냥 확인을 누르자.

에러 메시지

 

 선택이 완료됐으면 Fomat Drive를 누르자.

 (혹시 모르니 하드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하드 확인

 

 Fomat Driv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Application 부분을 변경해 줘야 하는데 사용하려는 하드가 160GB 이상이면 HDloader 48bit를 선택하고 그 이하라면 HDloader 24bit를 선택하도록 하자.

 (여기서 진행하는 하드는 500GB 하드기 때문에 HDloader 48bit로 진행하였다.)

HDLoader 확인

 

 선택을 했다면 OK버튼을 눌러 포맷을 진행하면된다.

포맷 진행 중

 

 포맷이 완료되면 오른쪽 상단에 하드 디스크명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PC -> PS2로)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PS2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는 준비가 완료되었다.

완료된 하드 확인

 

2. 준비된 하드에 하드 플스 이미지(FHDB) 복사

 포맷을 완료했다면 이제 이미지를 설치해야 하는데 간단하게 생각하면 하드에 윈도우 같은 운영체제를 설치한다고 보면 된다.

 

 우선 이미지 파일(FHDB1.93.img.7z)을 다운로드하고 7zip을 통해 압축을 풀자.

FHDB1.93.img.7z
다운로드

 

 이미지 파일의 압축을 정상적으로 해제하였다면 이번에는 HDDRawCopy1.10Portable.exe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실행한 뒤 Agree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HDDRawCopy1.10Portable.exe
다운로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아래 FILE를 더블 클릭 후 좀 전에 압축 풀었던 이미지 파일(FHDB1.93.img)을 선택하고 Continue 버튼을를 누르자.

FHDB 이미지 확인

 

 Continue를 누르면 좀 전과 비슷한 화면이 뜨는데 자세히 보면 가운데 아래 내용이 SOURCE에서 TARGET으로 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PS2용으로 준비한 하드를 선택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자.

준비한 하드 확인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START를 누르면 이미지를 하드에 복사하게 되고 복사가 모두 완료되면 X를 눌러 종료하면 된다.

 (가운데 로그에 'Task Complete'가 보이면 완료된 것이다.)

하드플스 진행중

 

 여기까지 진행 했다면 기본적인 PS2의 하드플스는 완료된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제 하드를 장착하여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완료 메인 화면

 

3. 완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PS2의 하드플스 만들기는 끝이다.

 얼핏 보면 생각보다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한번 만들어 두면 거의 만들 일이 없기 때문에 차근차근 잘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하드플스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처음에 사용했던 으로 하드에 이미지를 넣고 게임을 하면 되는데 하드에 이미지를 넣는 법을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PS2 하드플스에 게임 이미지 넣는 방법

 

그 외

 일단 저는 아무 문제없이 구동이 되었기 때문에 댓글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셔도 직접 테스트를 해볼 수 없어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기가 쉽지 않네요.

 

- 하드의 특성을 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IDE 방식의 하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플스2가 오래된 기기이기도 하고 SATA 하드 조차 컨버터를 통해 IDE로 변환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SSD 구동은 불가능할듯 합니다.

- 게임을 넣는 경우 파일명이 한글이면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영문명으로 변경해서 넣어주세요.

- 리셋 키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게임은 요청하지 마세요.